투르 드 프랑스에 처음 관심을 가진다면, 옐로우 저지, 화이트 저지 등 어떤 색상의 저지를 입는지를 유심히 보아야합니다. 사이클 선수가 입는 저지 색상은 각각의 의미가 있기 때문인데요.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투르 드 프랑스 저지 색상 의미를 정리했습니다.
투르 드 프랑스 저지 색상 의미
먼저 투르 드 프랑스 저지 색상은 아래 4가지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.
옐로우 저지 : 종합순위 우승자에게 수여되는 저지

노란 저지는 모든 라이더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, 바로 종합 순위 1위에게 주어지는 저지이기 때문입니다. 투르 드 프랑스의 각 스테이지가 끝날 때마다 스테이지 1위 선수는 옐로우 저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.
투르 드 프랑스 마지막 구간인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에서 모든 스테이지를 마치면, 종합 순위 우승자 1명이 옐로우 저지를 입습니다. 옐로우 저지는 투르 드 프랑스를 상징하며, 승리를 상징합니다.
옐로우 저지를 포함한 모든 저지는 투르 드 프랑스의 공식 파트너를 맺은 스포츠 웨어 브랜드에서 제공하는데요. 2022년부터는 이탈리아 사이클링 웨어 브랜드인 산티니(Santini)가 공식 파트너가 되었습니다.
그린 저지 : 포인트 구간 최고 득점을 받은 선수에게 수여되는 저지

투르 드 프랑스는 각 스테이지마다 포인트 구간이 있습니다. 각 스테이지 포인트 구간에서 가장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면 그린 저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. 스테이지는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포인트 점수가 다른데요. 특히 평지 코스에서 포인트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초록 저지는 최고의 스프린터가 입을 수 있는 저지입니다.
폴카 도트 저지 : 최고의 클라이머에게 수여되는 저지

폴카 도트 저지는 흰색 저지 바탕에 빨간색 물방울 무늬가 있는 저지입니다. 각 스테이지마다 포인트 구간에서 산악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. 이 산악 구간에서 많은 포인트를 받은 최고의 클라이머 등급 선수만이 폴카 도트 저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.
화이트 저지

화이트 저지는 영 라이더 저지라고도 하는데요. 누적 시간이 짧으면서 포인트 구간, 산악 구간을 합산해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25세 이하의 선수에게 수여되는 저지입니다. 따라서 흰색 저지는 사이클링의 밝은 미래와 젊음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.
마무리
이상으로 옐로우 저지부터 화이트 저지까지 투르 드 프랑스 저지 색상 의미 구분을 알아보았습니다. 저지 색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투르 드 프랑스를 더 즐기는 데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.